728x90

1. SPSS ‘변수 계산의 이해

 원 데이터에 있는 변수들의 수치를 변환하여 새로운 변수 값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변수 계산을 하여야 합니다. 변수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메뉴 바에서 변환(T) -> 변수계산(C)을 차례 데로 선택해야 합니다.

변수계산을 선택하였을 경우 아래 그림과 같은 변수 계산 대화 상자가 열릴 것입니다. 이 대화상자는 그 모습이나 기능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전자계산기와 거의 유사합니다. 그래서 계산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계산대의 주요 기능들을 간략히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a. 변수보기 Box : 변수보기 BoxSPSS의 원 데이터 파일에 있는 모든 변수들을 보여줍니다. 이 변수들을 변수 계산Box로 옮겨옴으로서 새로운 변수를 계산해 낼 수 있습니다.

b. 변수계산 Box : 변수 계산의 결과로 항상 계산 후 새로운 변수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우측의 '대상변수(T)''대상 변수(T)'에서는 새롭게 만들어지는 변수를 위하여 새로운 SPSS 변수명을 지정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좌측의 ‘숫자표현식(E)’‘숫자 표현식(E)’에서는 연산자나 함수 등을 이용하여 계산을 행함으로써 새롭게 생성되는 변수들을 정의해주어야 합니다. 즉 변수의 계산이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c. 연산자 Box: 변수계산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연산자와 함수들을 모아놓은 곳입니다. 이들 연산자나 함수들은 ‘숫자표현식(E)’‘숫자 표현식(E)’에서 직접 키보드로 입력할 수도 있으며, 혹은 연산자 Box에서 사용할 함수나 연산자를 클릭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는 산술 연산자,, 논리 연산자,관계 연산자가 있으며, 그외 기타로 여러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술 연산자>

기본적인 산술 연산을 위한 연산자들이다. 그러나 여러 개의 괄호( )를 사용하는 복잡한 연산을 수행할 때는, 괄호 안의 식이 먼저 계산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기호

의미

+

-

*

/

**

( )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지수

연산의 순서 정함

<관계 연산자>

관계 연산자는 두 값을 비교하는 등 주로 값들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데 사용합니다.

기호

의미

<

>

<

>

=

~=

~보다 지다

~보다 크다

~보다 작거나 같다

~보다 크거나 같다

같다

같지않다

<논리 연산자>

두 개 이상의 관계식을 결합하기 위해 혹은 작성한 조건식을 보다 정교화하기 위하여 논리 연산자를 사용합니다.

기호

의미

& (and)

I (or)

~ (not)

또한

또는

아니면

연산자 외에 다양한 함수들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SPSS에서는 통계, 산술, 문자, 날짜지정, 분포 등에 관련한 다양한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수들에 관한 상세한 내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SPSS에 내장되어 있는 도움말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d. 조건선택 Box: 필요할 경우, 데이터의 변화 과정에 조건식을 사용하여 특정 조건에 적합한 케이스만 선택할 수 도 있습니다. .

2. 변수 계산 실습

이제 변수 계산의 의미와 실행하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이해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제 실제 사례들을 가지고 직접 실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강의를 들으시면서 ’실습 data 01.sav' 파일을 여신 후 직접 따라해보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a. 간단한 산술 연산으로 새 변수 만들기

가장 기본적인 변수 계산의 예로서 더하기, 빼하기, 곱하기, 나누기 등의 산술 연산자를 이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변수들을 만들어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분석하기 전에 어떤 상황에서 이런 변수 만들기가 필요한지 실습용 설문지의 예를 들어보기로 하겠습니다.

실습문제1) C-8번 문항을 보면 연간 평균 테이프 사용 분량에 관한 설문 문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이를 월간 사용량으로 바꾸고 싶은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변 1) : ‘연간사용량 / 12’, 즉 연간 사용량을 12개월로 나누어주면 간단히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변수계산’ 대화창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을 하면 됩니다. 우선 새롭게 변수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새로운 변수명을 임의로 지정합니다. 여기서 변수명은 ‘zzz01'입니다그리고 C-8번 문항의 SPSS 변수명은 'c22'이므로 이 변수를 찾아 숫자표현식에 넣고 12개월로 나누어주면 됩니다.

변수계산전과 변수계산후의 결과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평균 테입 분량은 6.7개 였지만, 월별 소요량으로 변환한 후에는 0.558개로 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습문제 2) C-8번 문항을 사용하여 연간 촬영 시간을 구하시오. 단 테입 1개 분량은 60분을 찍을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답변 2) 연간사용량 * 60을 하면 간단하게 촬영시간을 구할 수 있으며, 분석 결과는 연간 402.2분의 시간을 촬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습문제 3) 캠코더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만족도 문항을 7점 척도로 조사하였습니다.

그러나, 보통 과거에는 만족도를 100점 만점으로 평가하였기 때문에 새로운 조사 결과와 과거 조사 결과를 직접 비교하는 것이 곤란해졌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7점 척도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고자 합니다. , 7점 척도의 1점은 100점 만점의 0, 4점은 50, 7점은 100점이 되도록 환산하십시요.

(답변 3) (변수 - 1) * (100 / 6)와 같은 계산식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변수 - 1)을 한것은 7점 척도에서 1점을 선택한 사람의 점수를 0점으로 환산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100 / 6)한 값을 곱해줌으로서 0~ 100점 사이의 값을 갖는 100점 척도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3. ‘코딩 변경의 이해

코딩이란 변수값을 의미합니다. 즉 각 변수들은 구체적으로 변수 값들을 갖습니다. ‘가족내 지위는 하나의 변수이며, 구체적인 변수값으로는 가장, 주부, 자녀, 기타 등의 값을 갖을 수 있습니다.

변수값의 코딩 변경에서는 범주나 분류를 다시 변경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변수를 만들거나 기존 변수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족내 지위라는 변수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변수값만 1(가장), 2(기타)로 간단하게 변경할 수 도 있고, ‘가족내 지위2’라는 새로운 변수를 만들어서 변수값을 1(가장), 2(기타)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SPSS는 이 두 가지중 한 방식을 선택하여 변수 값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코딩 변경을 하기위에서는 메뉴 바에서 변환(T) -> 같은 변수로 코딩변경(S), 혹은 다른변수로 코딩변경(R)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 수업에서는 다른 변수로 코딩변경하는 방법만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명령어나 변경 순서가 두가지 방식 모두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가능하다면 항상 다른변수로 코딩변경하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 원본 데이타가 필요할지 모르기 때문에 가능하면 원본 데이타는 훼손하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기존 변수값을 이용하여 새로운 변수로 코딩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변화(T) -> 다른변수로 코딩변경(R)을 차례로 선택하셔서 코딩 변경 대화상자가 나타나도록 해야 합니다.

왼쪽 상자는 데이타에 포함된 모든 변수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중에서 코딩을 변경할 기존의 변수를 선택한 후, 대화 창의 중앙에 있는 ‘숫자변수(V) ->출력 변수’ Box로 옮깁니다. 여기서는 응답자의 가족내 지위를 표시하는 변수인 'id1'을 선택하였습니다.

변수를 옮긴 후 ‘?’가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코딩을 변경하여 새로운 변수를 만들었기 때문에 새 변수에 필요한 변수명이 현재 없다는 의미입니다. 이제 변수명을 하나 만들어 주도록 하겠습니다변수명을 지정할 때는 대화 창의 좌측에 있는 ‘출력변수’란에 새로운 변수의 이름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바꾸기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제 새로운 변수에 기존 변수의 변수값을 코딩만 변경해서 옮겨줄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화 창 하단의 기존 값 및 새로운 값(O)'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클릭하면 변수값을 재지정하기 위한 새로운 대화창이 열리게 됩니다. 대화창 좌측의 ‘r기존값(V)' 상자안에 변환 전의 변수값을 입력하고, 창 우측의 ’새로운 값(A)' 상자안에 변환하고자 하는 변수값을 입력한후 추가버튼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기존값이 새로운 값으로 변환된 값이 나타나며, 이를 반복하여 원하는 데로 코딩이 변경된 새로운 변수를 얻습니다본 예시에서는, 1=가장, 2=주부, 3=자녀, 4=기타로 되어있던 기존값을 1=가장, 2=기타로 단순화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아래 대화창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청주대학교 이 원준 (meetme77@naver.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