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SPSS 윈도우의 구성

SPSS를 제대로 설치한 경우 바탕화면이나 시작 버튼에 SPSS의 실행 아이콘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더블 클릭하면 SPSS의 초기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SPSS 초기 화면>

우리는 이 초기 화면을 SPSS 윈도우(혹은 SPSS 창)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실제 SPSS는 초기 화면에서 보여주는 윈도우외에도 8가지의 다양한 윈도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 데이타 편집기 윈도우, 2) 변수보기 윈도우, 3) 결과 뷰어(viewer) 윈도우, 4) 피벗표 편집기 윈도우, 5) 도표 편집기 윈도우, 6) 텍스트 출력결과 편집기 윈도우, 7) 명령문 편집기 윈도우, 8) 스크립트 편집기 윈도우의 총 8개 윈도우를 가지고 있으며, 이중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는 필수적인 윈도우는 데이타 편집기 윈도우, 변수보기 윈도우, 결과 뷰어 윈도우의 세가지 입니다. 본 과정에서는 이들 3가지 윈도우를 중심으로 각 윈도우의 역할과 기능을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윈도우의 활용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다시 설명드릴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1) 데이타 편집기

데이타 편집기는 SPSS 실행시 바로 나타나는 초기화면으로서 가장 기본적인 화면입니다. 이 윈도우를 통하여 수집된 데이타를 상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필요시 데이타의 추가 입력이나 편집 등을 할 수 있습니다. SPSS를 시작하면 처음 뜨는 엑셀을 닮은 초기 화면이 데이타 편집기입니다.

2) 변수보기 윈도우

데이타 편집기 파일을 살펴보면 좌측 하단에 데이타보기변수보기두 개의 탭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중 변수보기 탭을 클릭하면 변수보기 윈도우로 전환할 수 있다. 변수 보기 윈도우는 사용되는 데이타의 변수 이름, 변수 유형, 소수점 자리수 지정, 변수에 대한 설명, 변수 값 이름 지정, 결측값 지정 등 다양한 변수의 특성들을 조사자가 지정할 수 있도로 해줍니다.

<변수보기 창>

3) 결과 뷰어 윈도우

결과 뷰어 윈도우는 SPS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을 경우, 그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창입니다. 통계 분석을 시행한 경우 분석의 성공 여부와 관련없이 자동으로 팝업되며, 분석 결과를 제공합니다.

<결과보기 창>

4) 기타 윈도우

그 외, 기타 윈도우들에 대하여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피벗표 편집기 윈도우 : 뷰어 윈도우에서 제시된 표를 더불 클릭하면 도표 편집기가 열리며뷰어 윈도우에서 제공되는 표를 편집하거나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 도표 편집기 윈도우 : 뷰어 윈도우에서 제시된 그래프나 챠트를 더불 클릭하면 도표 편집기가 열리며, 이들 도표나 챠트를 편집하거나 수정할 때 사용합니다

- 텍스트 출력결과 편집기 윈도우 : 분석 결과중 피벗 표나 도표 형태로 제시되는 제시되는 출력물 이외의 출력물을 편집하거나 수정할 때 사용하며, 텍스트 형태로 제시됩니다.

- 명령문 편집기 윈도우 : SPSSDOS 시절에 사용하던 명령어는 지금처럼 간단한 메뉴방식이 아니라 직접 프로그래밍 명령문을 입력하여야 하는 명령어(syntax) 형식이었습니다. 명령문 윈도우는 이처럼 분석 절차를 명령문 형태로 작성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며, 지금도 매크로 형태로 분석을 수행할 때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2. SPSS 파일의 종류

SPSS가 생성하고 이용하는 파일 형태는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자주 이용되는 파일 형태는 데이타 저장 파일인 sav 파일과 결과물 저장 파일인 spo 파일입니다.

1) 데이타 파일

데이타 파일은 데이터 편집기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파일로서 확장자는 입니. 별도의 지정을 하지 않는한 자동적으로 확장자 sav 파일로 저장되는데, sav 파일은 오로지 SPSS에서만 활용이 가능하며, 데이타 파일과 더불어 변수 보기 윈도우에서 지정한 변수의 특성을 동시에 저장하게 됩니다 만일 데이타를 다른 형태의 파일로 저장하기를 원한다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메뉴를 사용하여 엑셀이나 txt 등의 범용 파일 포맷으로 저장할 수도 있으나 이 경우 데이타만이 변환된 포맷으로 저장되며, 변수 특성과 관련된 정보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파일 유형의 저장>

2) 결과 뷰어 파일

결과물 파일은 뷰어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파일로 확장자는 spo 입니다. 분석 결과를 저장하고 추후에 결과만을 다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 SPSS 메뉴와 도구상자

SPSS를 실제적으로 구동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메뉴에서 제시된 기능들을 선택함으로서 가능합니다. 이런 메뉴들은 SPSS 화면 상단에서 찾아볼 수 잇는데, 이를 메뉴 바라고 합니다. SPSS 버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보통 상단의 메뉴 바에는 10~12개 내외의 주요 메뉴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각 메뉴의 기능을 간략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도구 상자>

1) 파일(F) : SPSS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파일을 불러오거나 저장할 때 이용합니다.

2) 편집(E) : 데이타 및 결과물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편집할 때 이용하며, 변수의 삽입과 삭제, 특정 데이타의 검색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보기(V) : 상태표시줄이나 도구모음등을 숨기거나 표시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글꼴의 종류나 크기를 변경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타(D) : 변수의 정의, 정렬, 케이스 선택 등 변수나 케이스를 다루는 모든 작업을 할 때 이용합니다.

5) 변환(T) : 기존 변수를 계산하여 새로운 변수를 생성하거나 코딩 변경 등 데이터를 조사 목적에 맞게 변형하거나 가공할 때 사용합니다.

6) 분석(A) : 실질적인 통계 분석과 관련된 거의 모든 작업을 할 때 이용합니다.

7) 다이렉트 마케팅(M) :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필요한 고객 분석과 관련된 실무적 작업을 할 때 필요한 기능들을 별도로 모아놓았습니다.

8) 그래프(G) : 그래프를 활용하여 추가적인 분석 작업을 할 때 이용합니다.

9) 유틸리티(U) : 변수나 파일의 정보를 찾거나 변수군의 정의, 스크립트의 실행 등에 이용합니다.

10) (W) : 다양한 창 간에 이동을 하거나, 창의 크기를 조절할 때 사용합니다.

11) 도움말(H) : 프로그램을 이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습서, 사례 연구, 등록 정보 등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SPSS는 다른 윈도우 기반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도구 모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소 SPSS를 이용할 때 이용 빈도가 높은 기능들만을 모아 아이콘 형태의 메뉴로 제시한 것으로서 보다 손쉽게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들 도구 모음과 메뉴에는 사실상 아무런 차이가 없으며, 단지 편의를 위하여 제공하는 추가 기능들입니다.

4. SPSS 분석 대화상자

SPSS의 주 메뉴에서 분석(A)'를 클릭할 경우, 연구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분석을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분석 대화상자를 이용하게 되는데, 분석 대화상자는 각 분석 방법에 따라 다소 모양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아래 그림과 같은 기본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석 대화상자는 크게 1) 변수보기 박스 2) 투입변수 박스, 3) 옵션선택 버튼의 3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석 대화상자>

1) 변수보기 Box : 변수보기 박스는 분석대화상자의 왼쪽에 위치하며, 분석에 사용중인 데이타셋에 포함된 모든 변수의 목록을 전부 보여줌으로서 조사자가 필요한 변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개의 변수를 선택할 경우에는 해당 변수를 클릭한 후 박스 중앙의 을 클릭하면 투입변수 박스로 연구 대상이 되는 변수가 옮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2개 이상의 변수를 동시에 옮기고자 할 때에는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여러 변수를 클릭하면 동시에 많은 변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투입변수 Box : 투입변수 박스는 분석 대화상자의 오른쪽에 위치하며, 분석에 투입될 변수만을 보여줍니다. , 분석되어야 하는 변수는 반드시 투입변수 박스 쪽으로 옮겨와야만 분석이 가능합니다.

3) 옵션선택 버튼 :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분석시 옵션을 선택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통계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옵선에는 보통 통계량이나 도표, 형식 등과 관련된 세부 사항들을 조정할 수 있으며, 별도의 옵션을 선택하지 않는 경우에는 프로그램에 사정에 지정된 기본 옵션에 따라 분석이 시행됩니다. 옵션에서 선택할 수 있는 상세한 설정 내용은 각 분석 방법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 청주대학교 이 원준(meetme77@naver.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