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 구글 알리미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여 전반적인 시장 변화나 관김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평소 관심 주제나 점검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꾸준하게 모니터링할때는 구글 알리미를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경쟁사나 신제품과 기술에 대하여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일은 마켓 리서치와 달리 상시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여 마켓 센싱(market sensing) 활동으로 불린다.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노력 필요성이 커지면서 마케팅 리서치 활동의 무게는 예방적 활동이 가능한 센싱 위주로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마켓 센싱의 방법은 다양하지만, 주로 경쟁사나 인플루언서의 소셜 미디어를 팔로워하거나 뉴스나 웹 콘텐츠의 새로운 관련 소식이 새로 나오는대로 즉각적으로 받아보는 방식이 유용하다. 과거 인터넷 미디어가 보편화되기 이전에 기업에는 홍보실이라는 부서가 있었다. 홍보실의 가장 중요한 업무중 하나는 새벽에 나오는 활자 신문의 초판을 누구보다 가장 먼저 받아서 보고, 기업에 불리한 기사가 있다면 이를 삭제하거나 비판의 톤을 낮추기 위하여 모든 수단을 강구하는 것이었다. 마케팅 부서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였다. 그러나 이런 모든 정보는 구글 알리미(Google Alert) 서비스를 활용하여 별다른 노력없이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다.

) 알리미 사이트 접속: 구슬 접속창에 알리미 사이트(www.google.co.kr/alerts)를 입력하거나, ‘구글 알리미를 검색하여 주소를 확인한다.

) 알리미 옵션: 구글 접속 후 나타나는 알리 사이트의 검색창에 관심사 키워드를 입력한다. 키워드를 입력하면 화면 하단에 즉각적으로 관련 주제의 기사나 정보가 최근 자료 기준 미리보기 형태로 나타난다. 가장 단순하게는 현재 상황에서 알림 만들기버튼을 클릭하여 알리미를 만들 수 있지만,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옵션 표시버튼을 클릭하여 필요한 옵션을 설정한다주요한 옵션은 수신빈도, 출처, 언어, 지역, 개수, 수신 위치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해당 옵션은 알리미 사용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며, 필요시 언제라도 수정이 가능하다.

 

주요한 옵션은 수신빈도, 출처, 언어, 지역, 개수, 수신 위치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해당 옵션은 알리미 사용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며, 필요시 언제라도 수정이 가능하다.

 ○ 수신빈도 : 수시, 매일, 주 단위로 선택이 가능하다. 정보의 긴급성, 언급되는 정보의 화제성, 메일함의 잔여 크기, 관심 정도에 따라서 선정이 필요하다.

출처: 정보를 가져오는 소스를 설정한다. 뉴스, 블로그, , 토론, 비디오, 도서 등에서 가져올 수 있으며, 자동으로 설정시 대부분의 정보 소스를 사용한다.

언어: 수집되는 자료의 언어 형태이다.

지역: 국가단위로 수집이 가능하다. 언어와 지역을 혼합하면 미국지역 한인교포에 대한 정보등으로 규정하여 획득할 수 있다.

개수 : 모든 정보를 받거나 구글이 선정한 우수한 검색 결과만을 받을 수 있다.

수신 위치 : 개인 이메일 혹은 RSS(갸초 site summary) feed로 받을 수 있다. RSS feed는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의 정보를 요약하여 보여주는 서비스이며, RSS를 이용한 자동 문서 수집이 가능하다. 브라우저에 rss feed reader 앱을 설치하거나 웹 기반의 rss feed에 가입하여 활용할 수 있다.

) 알리미 설정: 주요 키워드에 대하여 설정 완료된 현황을 보여준다. 현재 예시에서는 머신러닝RSS feed 형태로 알리미가 전송되며, ‘디지털 마케팅은 지정된 이메일로 수신위치가 지정되었다. RSS feed로 지정된 경우 와이파이형 아이콘치 표시된다. 추가로 웹세상의 나에서는 자기 자신이 웹에서 어떻게 언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표시된 이름과 주소는 변경이 불가하며, 가입시 정보를 토대로 제안된다.

) 기타: 알리미 서비스는 유용하지만 여러개의 키워드를 설정한 경우 너무 많은 알리미 메일로 메일함 관리가 어려워지거나, 특정 주제의 키워드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발행한다. 알리미가 너무 많아 메일함이 복잡해질 경우에는 전체 알리미를 하나의 메일로 요약하여 받아보는 형태로 수신 메일의 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리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알리미 서비스는 해제할 수 있다. ‘내 알림대시보드의 설정(톱니바퀴)을 통하여 전송시간과 요약 여부, 알리미 설정 등의 조정이 가능하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