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VI. 더 고급지게 활용하기

  노션이 다양하고 방대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특히, 노션을 상업용 웹페이지처럼 운영하고자 할 때 다소 아쉬운 기능도 있다. 대표적 기능이 바로 구글 어낼리틱스 등 어낼리틱스 도구를 심어서 퍼포먼스를 측정하거나 노션이 기본 제공하는 웹사이트 링크 주소(www.notion.so/wonjunlee/87715....)를 회사의 도메인 URL형태(www.cju.ac.kr)로 대체하여 사용하는 일이다. 이런 부분들이 가능해지면 노션은 가장 강력하고 손쉬운 홈페이지 저작 도구로도 손색이 없다. 아쉽게도 현재 이런 기능은 노션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지만, 이런 욕구는 우피(www.oopy.io)외부 서비스를 연결하여 보완할 수 있다. 우피는 노션을 홈페이지처럼 운영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1) SEO 지원

  구글이나 네이버의 검색봇에 더 잘 검색되도록 메타태그 설정,robot.txt. 제공 등 검색엔진 최적화를 지원한다.

2) 스타일 개선

  테마를 제공하고 있으며, 노션의 필수요소중 불필요한 부분을 선택적으로 숨겨준다. 예로, 노션 페이지 경로, 공유 버튼, 일부 데이터베이스 등을 숨겨서 노션처럼 보이지 않게 해준다. 특히 원하는 페이지에 CTA(call to action) 버튼 생성이 가능하다.

3) HTML 편집

  웹사이트의 HTML 편집을 지원한다. 글자 폰트, 페이지 폭, CTA 버튼, 배경 이미지 등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해진다. 또한 상단 메뉴바에 서브 메뉴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는 또한 HTML 코드를 수정해야 운영할 수 있는 구글 어낼리틱스, 페이스북 픽셀 등 외부 플러그인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4) 클린 URL 지원

  노션이 기본제공하는 긴 노션 URL 주소가 아니라 나만의 URL을 적용할 수 있다.

5) 기본 통계 지원

  방문자 등 기본적인 웹사이트 현황 통계를 기본 제공한다.

6) 기타

  이미지나 갤러리 등 노션 항목에 링크 걸기, 이미지 슬라이드 만들기등이 가능하다.

우피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베이직 플랜(5,900), 프로 플랜(9,900)별로 약간의 월 단위 구독료 지불이 필요하다. 우피를 이용함으로서 노션은 완전한 홈페이지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되므로, 사업자 입장에서는 큰 부담은 아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