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구글 트렌드 활용

구글 트렌드는 구글에서 이루어지는 키워드 검색과 유튜브 등 동영상 검색 추세를 지수화하여 이를 도표로 만들어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검색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이다. 처음 2006년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으며, 빅데이터의 활용성을 앞서 보여준 서비스이다.

구글 트렌드는 특정한 키워드에 대한 대중적 관심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대상 기간중 검색 획수가 가장 적었던 때를 0, 반대로 많았던 때를 100으로 정하고 시기별로 상대적 수치로 환산하여 보여주는 상대적 지표이다. 다만 검색량을 중심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긍정 혹은 부정 평가와 같은 가치 평가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 2022 대선 때 특정 후보의 검색량이 상대 후보보다 많다는 구글 트렌드 자료를 바탕으로 우세를 주장하기도 하였으나, 이는 옳치 않았다. 해당 후보에 대한 이용자의 관심을 반영하기는 하지만, 관심도가 호의도나 선호도는 아니다. 오히려 비호감 후보에 대한 비방이나 공격목적으로 검색량이 증가하는 경우에도 구글 트랜드는 증가한다. 구글 트렌드 빅데이터는 관심도를 보여주지만, 관심 자체는 긍정과 부정을 모두 포함하는 가치 중립적 개념이다.

  가) 사이트 접속하기 : 구글 트랜드의 사용은 매우 간단하다. 우선 구글 트랜드 사이트(trends.google.co.kr)에 접속한 후,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이후 초기화면에서 조사 목적에 따라 원하는 검색어 또는 주제를 입력하면 바로 검색 결과가 제시된다. 검색어(terms)는 검색어와 매치되는 모든 결과값들을 포함하여 보여준다. 만약 사과를 입력하였다면 사과는 물론이고 사과농장’, ‘사과쥬스등 다양한 연관 검색어를 포함하여 결과를 제시하여 준다. 만일 조금 더 범위를 좁혀서 사과쥬스라고 한정적으로 입력하였다면, 구글은 사과쥬스의 연관 키워드인 키위쥬스’, ‘사과쥬스 다이어트’, ‘사과즙등을 포함하여 검색해준다. 반면에 주제(topics)는 언어의 종류에 상관없이 동일한 개념을 공유하는 키워드의 집단의 결과를 검색해준다. 만일 서울을 주제로 입력한다면 영어로 표현된 ‘seoul’, ‘한국의 수도’, ‘서울시장등을 포함하여 결과를 제시해준다.

) 트랜드 검색하기: 초기화면에서 희망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결과 창으로 변경된다. 결과창에서는 트랜드 분석의 초기값을 보여주는 동시에, 보다 정교한 결과를 위하여 수정,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보여준다.

) 검색결과 비교하기: 구글 트랜드는 2개 이상의 복수 키워드를 동시에 검색하여 대중의 관심도를 평가할 수 있다. 이는 경합하는 두 개 이상의 대상에 대하여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트랜드 이해에 편리하다.

) 검색결과 정교화하기: 검색 빅데이터는 단어 그대로 다양한 데이터들이 혼재되어 있다. 그 결과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트렌드를 볼 때 다양한 잡음(noise)가 끼어든다. 예로, 유튜버인 정상수와 잇섭을 비교한다고 가정하자. 단순 비교를 한다면, 동명이인이 많은 정상수가 더 유리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어 비교에 오류가 생긴다. 자동화된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구글 트랜드 특성상 이를 완벽하게 통제하기는 어렵지만, 보다 정확한 결과가 되도록 조정할 수는 있다. 검색어의 우측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설정을 할 수 있는 아이콘이 활성화된다. ‘수정을 선택한 후, 해당 키워드와 관련 있는 설명을 참조하여 유튜버로 한정한다. ‘필터를 선택하여 지역과 기간을 조정할 수도 있다.

) 검색옵션 변경: 검색 옵션은 지역, 분석 기간, 관심 카테고리, 검색 소스 등을 지정할 수 있다. 지역은 국가별 지정이 가능하며, 기간은 2004년부터 현재까지중에서 특정 기간을 지정할 수 있다. 관심 카테고리는 이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특정한 주제 영역으로 지정이 가능하며, 검색 소스는 웹, 이미지 검색, 뉴스 검색, 구슬 쇼핑, 유튜브 검색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 관련 주제 및 관련 검색어 활용: 관련 주제 및 검색어는 트랜드 이해에 소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이는 연관 주제나 연관 키워드의 개념으로, 동일한 이용자가 같이 검색한 키워드를 급상승 순위 혹은 인기 순위 중 하나를 선택에 따라 보여준다. 급상승은 검색 기간중 보다 최근의 결과를 더 반영하고, 인기는 평균적 결과를 반영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이를 통하여 관심있는 주제나 키워드와 관련한 사람들의 태도나 보다 구체적인 세부 트랜드를 찾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728x90

+ Recent posts